낭만과 행복이 가득한 청송 여인숙

TRAVEL

주변관광

      주왕산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일대에 솟아있는 높이 720m의 주왕산!

      주왕산은 신라말부터 주왕이 은거하였던 산이라 하여 주왕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주왕은 중국 당나라 때 주도라는 사람으로 진나라의 회복을 꿈꾸며 반역을 일으켰으나 당나라 군사에게 패하여 이곳 석병산(주왕산의 옛이름) 까지 쫓기어 왔습니다. 이에 당나라 왕이 신라왕에게 주왕을 잡아달라 요청하여 주왕은 이곳에서 신라장군 (마장군 형제들) 에 의해 주왕굴에서 최후를 마쳤습니다.

      주왕산의 특징은 산 이름을 주왕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따왔는데, 주왕산은 주왕과 관련된 전설의 산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왕산은 설악산, 월출산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암산(岩山)중에 하나입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공원길 169-7(상의리 산333-1)
      문의 : 054-873-0014~5
      관람료 : 2800원
      홈페이지 : http://juwang.knps.or.kr
      부대시설 : 자연학습장(수련장, 집회장, 샤워장, 주차장), 야영장, 오토캠핑장 부대시설 사용료는 비수기, 성수기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정보를 알아보고 즐거운여행이 되도록 한다. 문화재인 대전사 관람료는 별도 금액을 받고 있다.

      주산지

      왕버들과 구름, 안개와 바람, 단풍과 신비를 담아 흔들리는 못!

      주왕산 한 편에는 약 300여년의 세월이 전해지는 저수지 '주산지'가 있습니다. 깊은 주왕산 자락을 따라 물을 모아 만든 주산지 한가운데는 머리카락을 바람에 살랑이고 있는 굵은 왕버들도 있습니다.

      주산지는 경종 원년(1720년) 8월에 착공하여 이듬해인 10월에 완공된 농업용저수지입니다. 길이 200m, 너비 100m, 수심8m의 조그만 산중 호수라고 말할 수도 있지요. 이 아름다운 호수는 오랜 역사 동안 아무리 가뭄이 들어도 바닥을 한 번도 드러낸 적이 없는 농민들이 믿고 의지하던 저수지 이었습니다.

      주산지는 이전리 마을에서 약3㎞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주왕산 영봉에서 뻗어 나온 울창한 수림에 둘러싸여 한적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주산지길 163(이전리 87)
      문의 : 054-873-5300
      입장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juwang.knps.or.kr

      달기약수터

      탄산, 철 성분 등이 함유되어 위장병, 피부에 효능이 있다고 전해 지는 달기약수

      조선조 철종때 금부 도사를 지낸 권성하 선생이 낙향하여 청송읍 부곡동에 자리를 잡고 살면서 동래 사람들을 모아 수로공사를 하던중 바위틈에서 꼬로꼬록 소리내며 솟아나는 물을 발견, 사람들이 그 물을 마셨는데 트림이 나고 속이 편안하여 위장이 약한 사람들이 애용하기 시작하면서 약수터로 개발되었으며, 옛 지명이 청송군 부내면 달기동이라 달기약수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수가 신비롭다고 해서 매년 음력3월말에는 "달기약수령천제"를 올려 약수전에 감사하는 행사가 있습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중앙로 526(부곡리 273-1)
      문의 : 달기약수탕 번영회 054-873-2387
      행사정보 : 3월말 달기약수령천제

      현비암

      용머리 형상을 하고 있는 용비암은 높이 20m의 기암절벽

      청송읍소재지 용전천상에 솟아오른 듯한 높이 20여미터의 단애로 절벽아래의 물이 깊고 맑아 보기만 하여도 서늘합니다. 어떤 아낙네가 이른아침 빨래하러 왔다가 막 승천하려는 용을 목격하고 비명을 지르자 승천하지 못한 용이 바위로 굳었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자갈이 작고 고르므로 텐트를 설치하기에도 좋습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덕리
      문의 : 청송군청 문화관광과 054-870-6244
      교통안내 : 청송읍 소재지를 가로지르는 용전천변
      부대시설 : 청송 현비암 강수욕장(7월 중순~8월 중순 개장), 주차장

      청송자연휴양림

      울창한 숲,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휴양림!

      울창한 숲,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 등 숲의 좋은 점들만 모아서 그 속에서 휴식, 휴양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시설을 갖춘 국민모두의 휴식공간입니다. 청송과 포항을 잇는 31번 국도가 휴양림을 관통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산세가 수려하고, 수목이 울창하여 사계절 멋을 달리하는 경치와 대기환경측정결과 전국에서 가장 맑은 공기로 판명되어 삼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지이며, 주변 관광지로 20분거리에 국립공원주왕산과 달기약수탕, 주산저수지, 얼음골 등이 있으며, 1시간 정도면 동해안을 갈 수 있어 삼림욕과 해수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청송로 3478-96(대전리 산 69-1)
      문의 : 청송자연휴양림 054-872-3163/870-6530
      입장료 : 유료(단체는 할인됨) 성인기준 1,000원, 청소년 600원, 군인 600원, 어린이 300원
      주차비 : 1일기준 3,000원, 2일기준 5,000원
      휴무일 : 연중무휴
      홈페이지 : http://www.csforest.co.kr
      부대시설 : 통나무집, 산막, 풀장, 족구장, 야영장, 전망대, 캠프화이어장
      통나무 시설 이용료(15만원~6만원)가 있으며 용도나 시간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있다. 사전에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세요.

      군립 청송야송미술관

      지역주민 및 미술학도들을 위한 체험ㆍ교육의 장소

      청송야송미술관은 지역출신 한국화가로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을 지낸 한국화가 야송(野松) 이원좌(李元佐) 화백이 소장하고 있던 한국화 및 도예작품 등 350점, 국내외 유명 화가와 조각가들의 작품 50여점, 미술관련 서적 1만여 점을 기증받아 舊 신촌초등학교를 현대식 미술관으로 단장하고 2005. 4. 29 개관하였습니다.

      위치 : 경북 청송군 진보면 경동로 5162(舊 신촌초등학교)
      개관일 : 2005년 4월 29일
      관람시간 : 하절기(3~10월) 10:00 ~ 18:00 / 동절기(11~2월) 10:00 ~ 17:00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설날·추석 연휴
      관람소요시간 : 약 1시간
      안내/문의전화 : 청송야송미술관 (054)872-6436 FAX 870-6535 / 청송군 종합시설관리사업소 (054)870-6562

      청송수석꽃돌박물관

      자연의 미가 살아있는 수석과 세계적으로 희귀한 청송꽃돌을 전시한 지역문화공간

      청송수석꽃돌박물관은 자연의 미가 살아있는 수석과 세계적으로 희귀한 청송꽃돌을 전시한 지역문화공간입니다. 수석계의 선구자 청강 남정락 선생이 평생을 모아 기증한 수석과 청송꽃돌을 선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바쁜 일상을 잠시 뒤로 하고 오랜 세월 자연이 빚어낸 고요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수서과, 생성의 비밀을 간직한 채 꽃으로 다가온 신비의 꽃돌을 언제든지 접할 수 있는 힐링공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석과 꽃돌에 관한 각종 정보와 체험공간을 마련하여 관광객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치 : 경북 청송군 부동면 주왕산로 494
      시설내용
      - 지하1층 : 수장고
      - 지상1층 : 전시실, 기념품샵, 자료실, 사무실

      객주문학관

      소설 객주를 주제로 한 복합 문화공간

      19세기 말 조선 팔도를 누빈 보부상들을 중심으로 민중 생활사를 생생하게 그려낸 작가 김주영의 대하소설 "객주"

      한국 역사 소설의 지평을 넓힌"객주"를 테마로 문을 연 객주문학관은 폐교된 진보 제일고 건물을 증?개축한 4천 482㎡ 규모의 3층 건물로 "객주"를 중심으로 작가의 문학 세계를 담은 전시관과 소설도서관, 스페이스 객주, 영상 교육실, 창작 스튜디오, 세미나실, 연수 시설 그리고 작가 김주영의 집필실인 여송헌(與松軒)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2전시실에는 작가 김주영의 집필 배경과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전시되어 있고 조선 후기에 활동하던 보부상들의 활동상이나 조선 후기 상업사를 단편적으로나마 엿볼 수 있게 꾸며 역사 및 상업사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흥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객주문학관은 특정 인물이나 작품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관?전시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국한되지않고 지역민과 소통하고 지역 사회의 문화?예술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며 여러 장르 예술인들의 창작 공간으로 폭넓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람시간
      - 하절기 : 09:00 ~ 18:00
      - 동절기 : 09:00 ~ 17:00
      문의전화 : 054-873-8011